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어강사 학원 종류 및 특징

by e_teacher_레이첼 2024. 1. 19.

영어강사로서 일할 곳을 찾을 때에는 고려할 게 많다. 왜냐하면 다른 과목처럼 어떤 연령대의 학생들을 가르칠 것인지, 또 어떤 강의 방식이 맞는지 고민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원 종류까지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다. 선택지가 많다는 건 양날의 검이다. 다양한 선택지가 있어 나에게 선택권이 있고, 그것을 잘 살리면 나에게 가장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지만 내가 무엇을 갖고 있는지, 또 어떤 정보를 알아야 하는지 모르면 선택을 내릴 때 그저 혼란스럽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원을 고르기 위해선 학원의 종류는 어떤 게 있고, 각 학원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영어 학원의 종류는 기준을 무엇으로 잡는지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연령대에 따라 나누거나 학원 성격에 따라 나누는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오늘은 학원 성격에 따라 나눠 어학원, 입시/보습/영수학원, 영어전문학원/영어단과로 분류해 설명하려고 한다.

 

*목차

  • 어학원
  • 입시/보습/영수학원
  • 영어전문학원/영어단과

 

1. 어학원

 

성인을 위한 어학원은 영어회화와 어학성적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성인 어학원의 특징은 학생 수나 수업 시수에 따라 수입이 정해진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강사 스스로도 홍보와 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특히 토익과 같은 어학성적은 성수기와 비수기가 뚜렷하게 구분되기 때문에 수입의 차이가 날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성인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시간대는 오전과 저녁 시간이 많다.

 

학생을 위한 어학원은 보통 초중으로 운영하는데, 말하기 중심인 곳이 많아 초등학생의 비중이 중학생보다 많다. 말하기 중심이다 보니 학원에 따라선 영어 수업을 진행하거나 최소 클래스룸 잉글리시(교실영어)를 사용하길 권장하는 곳이 많다. 교실영어는 보통 "조용히 해, 가방 챙겨, 문제 풀어" 같이 교실에서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말을 영어로 하는 걸 말한다. 보통 어학원에는 네이티브 선생님을 고용하기 때문에 사교성이 좋으면 외국인과 교류할 수도 있다. 대신 외국인 선생님과 학부모, 학생 사이에서 조율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할 수도 있다. 또한 학생들이 처음 영어를 시작할 때, 어학원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서 초등 저학년 수업이나 파닉스 수업을 맡을 가능성도 있다. 학원마다 차이는 있지만 성적표 작성 및 상담 등 관리와 잡무가 많고, 대체적으로 입시학원보다 시험 대비가 길지 않다.

 

어학원 중심으로 찾다 보면 눈에 띄는 특징이 하나 있는데, 바로 프랜차이즈 어학원이 많다는 것이다. 프랜차이즈 어학원은 장단점이 명확하다. 프랜차이즈로 운영되기 때문에 이미 시스템이 잡혀 있다는 게 장점이다. 수업자료도 이미 준비되어 있고, 가이드 라인 혹은 매뉴얼을 제공한다. 강사 입장에서, 수업 자료를 따로 만들 필요 없고, 또 어떻게 수업을 이끌어 가야 하는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수업 준비하기가 편하다. 실제로 프랜차이즈에 따라선 이 상황에선 이런 말을 하라는 가이드라인까지 제공한다. 또한 정해진 시스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 트레이닝을 진행하기 때문에 강의를 해보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시도를 못하는 사람에겐 또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초보 강사라면 학생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지 배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강사를 시작하려는 사람이나 정해진 틀을 따라가는 게 편한 사람에겐 프랜차이즈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다만 시스템이 정해져 있는 만큼 따라야 하는 형식 혹은 양식이 있고, 진도 나가는 속도도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율성을 원하는 강사는 프랜차이즈가 안 맞을 수 있다.    

 

2. 입시/보습/영수학원

 

단과와 달리 다른 과목도 같이 듣다 보니 그 영향을 받을 확률이 있다. 내가 잘해도 다른 과목 때문에 학생들이 나갈 수도 있고, 나랑 맞지 않는 학생들도 다른 과목 덕분에 계속 다닐 수도 있다. 그리고 같은 학생들을 가르치다 보니 선생님들과 소통하기 편하다. 특히 학생들 관련해서 상담하거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보통 학년제로 운영하는 곳이 많다. 시험 성적, 입시 중심으로 운영되다 보니 시험 성적 결과에 따라 학생들 이동이 제일 많다. 그러다 보니 시험 대비를 오래하는 경우도 꽤 있다.

 

3. 영어전문학원/영어단과

어학원도 영어를 전문으로 운영되는 곳이지만 보통 영어전문학원이나 영어 단과는 중학생이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곳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보니 내신, 대입에 초점을 맞춰서 문법이나 모의고사 등을 주로 다루는 경우가 많다. 이 곳의 장점은 영어 선생님이 많아서 다양한 스타일을 배우거나 정보를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학원 분위기에 따라 그 정도가 다를 수 있다는 걸 감안해야 한다. 교류를 많이 하는 곳에서는 회의나 자신이 갖고 있는 정보나 자료도 공유하지만, 교류가 없는 곳은 개인플레이를 하듯 각자 알아서 해야 한다. 심지어 같은 학교를 담당하고 있어도 서로 자료를 공유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원장이 직강 하는 경우가 많다 보니 시스템도 그에 맞춰 빡빡한 경우가 많다. 특히 다른 곳에 비해 과제가 많아 자료를 만드는 데 시간을 좀 써야 한다. 

 


 

오늘은 영어강사 학원에는 어떤 곳이 있고, 각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영어 학원 종류 및 특징에서 알 수 있듯 누군가에게 최악의 학원인 곳이 내게는 최고의 학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어떤 성향인지 깊게 고민하고 결론을 내릴 필요가 있습니다. 말하기와 내신 대비 중 나는 어떤 것을 더 좋아하는지, 시스템을 따라가는 것과 자율성 중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등을 고려하여 나에게 있어 가장 좋은 선택을 하길 바랍니다.